소개

뿌쉬낀하우스는 2002년 9월, 러시아와 한국 간의 문화적 교류를 촉진하고자 설립된 러시아 전문 교육 및 문화 센터입니다. 설립 이후, 뿌쉬낀하우스는 러시아어 교육, 문화 교류, 출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러시아어 교육 부문에서는 TRKI(TORFL, Russian as a Foreign Language) 인증 시험을 기반으로 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숙련된 강사진을 통해 수준 높은 러시아어 교육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한국 내 러시아어 교육의 선두 주자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또한, 뿌쉬낀하우스는 다양한 문화 사업을 통해 러시아 문화를 한국에 소개하고 있습니다. 2005년에는 고려인 바르드 율리 김의 초청 공연을 비롯한 여러 문화 행사를 주최하며, 러시아 문화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였습니다. 이후 통번역센터와 출판사를 신설하여, 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러시아 문화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서울시 산하의 사단법인 뿌쉬낀문화원을 설립하여, 더 많은 사람들에게 러시아 문화를 전파하고 있습니다. 또한, 뿌쉬낀하우스는 도스토옙스키 탄생 200주년을 기념하여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며 러시아 문학과 예술의 보급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김선명 원장은 러시아와 한국 간의 문화적 교류에 기여한 공로로 다수의 러시아 정부 상을 수상했으며, 2022년에는 주한러시아대사관에서 도스토옙스키 메달을 수훈하기도 했습니다. 앞으로도 뿌쉬낀하우스는 러시아어 교육과 문화 교류의 중심으로서, 한국과 러시아 간의 문화적 가교 역할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것입니다.

뿌쉬낀하우스 상징